본문 바로가기

취미/반려동물 정보

레오파드 게코 기르기에앞서 알아야할것들

 

 

저는 모든 애완동물을 처음 기르기 시작할 때는 간단한 게 제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하면, 처음부터 잡지,TV에 나오는 동물들을 보고 잠깐의 흥미만 가지고 시작했다가 힘들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자신의 동물들을 유지하며 기르는 것에 집중하여 점차 추가하고 꾸며 나가시길 바랍니다. 

 

 

1.사육장

 

한쌍의 레오파드 게코를 기분으로 보통 40L 수족관 정도면 충분합니다.

 

 

정말 좋은 예중의 하나입니다 심플하면서 갖출 건 모두 갖춘 사육장 세트입니다. 레오파드 게코의 경우 유리벽을 탈 순 없지만 방충망을 달아서 해충들의 침입과 이물질 등을 막습니다. 수컷과 암컷의 합사시에는 암수 모두 45g을 넘겼을 때 합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25~30g의 암컷이 브리딩이 가능하다고 해서 알을 갖게 하신다면 암컷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함께 생식기능 저하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관점에서 말하자면 13살짜리 여자아이가 아기를 가지는 것과 마찬가지이니 꼭 주의해서 합사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여러 마리의 레오파드 게코들을 기르게 된다면 더 큰 사육장은 물론 필요할 것이며 물통과 먹이통 등 따로 필요한 게 많이 생기실 것입니다. 특히 많은 레오파드 게코를 기르실 때 [성체 수컷 1마리:성체 암컷 多] 이렇게는 가능하지만 수컷들을 한 케이지 안에 넣어두시게 된다면 분명히 영역 다툼이 일어날 것입니다.

 

 

2. 바닥재

 

저는 파충류 카펫을 추천합니다 파충류 카펫은 청소하기 쉽고 모래 사용으로 인한 장막 힘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바닥재입니다. 많은 분들이 모래 바닥재를 많이 사용하십니다 모래 바닥재를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이 몇가지있습니다.

 

1. 모래 사용은 레오파드 게코들이 적어도 13~16cm, 즉 성체일 때 모래 바닥재를 사용해주세요. 어릴 때부터 모래 바닥재를 사용하면 장막 힘 등 질병이 와서 성체가 되기 전에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고운 모래를 사용해주세요 한알에 0.5mm 이하 모래 사용을 추천합니다.

 

3. 칼슘 모래를 피하세요 칼슘 모래 속의 칼슘은 아주 적은량이며 한알당 크기가 0.5mm가 넘는 모래가 있습니다.

 

4. 마지막 바닥재로 신문지나 휴지가 있습니다. 청소도 쉽고 관리도 쉬워 키친타월을 많이 씁니다.

 

3. 온도 조절

 

 

레오파드 게코들은 자신이 원하는 온도에 가고 싶어 합니다.  해결 방안으로 수족관 반쪽은 열선, 전기방석 등으로 가열해주고 반쪽은 그냥 차가운 상태로 두시기 바랍니다. 양쪽에 은신처가 하나씩 있는 것이 좋겠지요(차가운 곳, 따듯한 곳)

(설치방법은 따로 상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온도 체크를 하기 위해서 온도계를 준비합니다 온도계는 사육장의 빈 공간이 아닌 레오파드 게코들이 생활하는 표면 온도를 재기 위해 사진과 같은 온도계를 추천합니다.

 

 

 

 

사육장의 따뜻한 면은 32도씨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따뜻한 곳을 기준으로 레오파드 게코가 원하는 온도에 자리를 잡습니다) 만약 열선이나 장판만으로 온도 유지가 힘들다면 적외선 등을 추천합니다. 레오파드 게코는 붉은빛을 보질 못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행성 전구인 스폿 램프를 사용해선 안됩니다. 레오파드 게코의 실명을 일으킵니다.

 

4. 은신처

 

야행성인 레오파드 게코를 위하여 주간에 숨어있을 은신처는 필수입니다 간단한 예로

 

이렇게 은신처를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펫 샾에서 파는 돌이나 나무로 된 은신처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중요한 은신처 중하나 가 습식 은신처입니다.

레오파드 게코들은 가끔 자신의 허물을 벗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사람의 손으로 떼어주기보다는 습식 은신처를 넣어주어 탈피를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탈피를 제때 하지 못하면 발가락 부절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탈피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습식 은신처에서도 탈피를 하지 못한다면 신속하게 손으로 허물을 제거해주는 게 좋습니다. 보통 허물은 레오파드 게코가 먹으며 어릴수록 더 탈피를 자주 합니다. 습식 은신처의 또 하나의 용도는 산란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은 항상 레오파드 게코를 주시할 수 없습니다 레오파드 게코들이 나의 부재에 알을 그냥 바닥에 낳는다면 알은 수시간 이내에 말라죽어버릴 것입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습식 은신처를 넣어두면 암컷 레오파드 게코는 습식 은신처를 찾아가 알을 낳을 것입니다.

 

 

 

습식 은신처의 예입니다 락앤락 통의 뚜껑에 구멍을 뚫어주면 그만입니다. 습식 은신처 안의 흙은 '질석'을 추천합니다

 

 

5. 물

 

건조한 곳에서 온 레오파드 게코들에게도 물은 꼭 필요합니다. 펫 샾에서 파는 넓고 멋진 물 접시가 있지만 이것들은 박테리아의 오염과 귀뚜라미(먹이)의 익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도 몇 번씩 나왔지만 게토레이 뚜껑(큰 것),1.5리터 음료의 뚜껑을 사용하여 하루에 한 번씩 갈아주시기 바랍니다. 물 접시는 사육장의 시원한 곳에 두지 않으면 빨리 증발할 수가 있으니 따뜻한 곳을 피해 시원한 곳으로 위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레오파드 게코들은 때때로 습한 환경을 필요로 합니다 탈피할 때 습식 은신처가 없다면 충분하게 분무기를 이용하여 물을 분무해주세요.

 

 

6. 먹이

 

보통 한국에선 밀웜, 귀뚜라미가 레오파드 게코들의 주식입니다

 

귀뚜라미와 밀웜의 장단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귀뚜라미

 

장점

 

1. 레오파드 게코에게 더 자극적입니다

2. 귀뚜라미는 더 많은 수분, 단백질, 칼슘, 그리고 밀웜보다 비타민 C. 포함 
3. 껍질이 얇기 때문에 소화하기 쉽다

 

 

 

 

단점

 

1. 한 번에 많이 구매한다면 귀뚜라미의 음식과 물을 주지 않으면 폐사할 수도 있습니다

2. 배고픈 귀뚜라미는 닥치는 대로 먹습니다 레오파드 게코들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 꼬리)

3. 냄새가 많이 납니다

4. 소리를 냅니다

 

 

밀웜

 

장점

 

1. 도망가지 못합니다

2. 조용합니다

3. 냄새가 적습니다

 

단점 

 

1. 귀뚜라미가 더 영양가가 있습니다

2.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3. 모래 바닥재를 사용 시 모래 속으로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

 

먹이 결정은 사육자의 선택입니다. 레오파드 게코들도 비타민과, 칼슘이 필요합니다 밀웜과 귀뚜라미로는 요구되는 칼슘, 비타민을 다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영양제가 필요합니다. 영양제 투여방법은 귀뚜라미를 영양제 통에 넣어 흔들어준 다음 먹이로 투여하기 바랍니다. 성장에 있는 레오파드 게코의 경우 매번 먹이를 줄 때 칼슘제와 비타민을 같이 줘야 합니다. 수컷 성체의 경우 주 1회 영양제 코팅된 먹이를 주시기 바라며 암컷 성체는 알을 가졌을 때엔 항상 영양제와 함께 주시기 바랍니다

 

 

----------------------------------------------------------------------------------

 

이상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정보 있거나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다음번엔 인큐베이터 제작방법, 모프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정보와 사진은 아래 사이트에서 찾았습니다

http://www.geckosetc.com

 

 

 

 

 

파충류장 CR-20...